본문 바로가기
가이아

지구의 변화하는 풍경

by 지식바다 2020. 4. 19.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풍경들은 복잡하고 다층적이며 종종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긴 시간에 걸쳐 발전해 왔다. 이러한 풍경들이 어떻게 진화하고 변화하는지, 그리고 왜 그것들이 전 세계적으로나 지역적으로 중요한지 이해하는 것이 이 책의 모든 것이다. 우리는 여러분을 시간과 공간을 여행하면서 풍경과 그것을 조사하는 과학자들에 대해 더 많이 알게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풍경이 정말 무엇인지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풍경을 보는 가장 좋은 전망은 우리가 비행 후에 착륙하기 위해 구름을 뚫고 들어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런던 근처의 히드로 공항 접근에서, 우리는 낮고 구르는 언덕의 지형 위에 강, 들판, 도로, 마을, 그리고 마을들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의 밑에는 수백만년에 걸친 지질학적 역사에 걸쳐 형성되고, 변형되고, 변형된 이 풍경을 지탱하는 바위들이 있다. 지구 표면에 노출되면, 이 암석들은 물, 바람, 얼음에 의해 모양이 되어 오늘날 우리가 보는 지형과 풍경을 덮는 토양을 만들어 낸다. 구호와 토양 모두 서서히 변하고 있으며, 기후와 다른 환경적 요인들이 변함에 따라 새로운 조건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식물들과 동물들의 생명체들은 그들 자신의 계속되는, 토양, 구조 그리고 기후에 영향을 남기면서, 이러한 표면들로 퍼져 나갔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건물, 교통로, 현장 시스템, 채석장, 그리고 다른 건설적이고 파괴적인 곳을 통해 그들의 풍경에 지워지지 않는 흔적을 남기고 떠난다. 담쟁이 덩굴의 활동 종종, 풍경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식물과 인간 사회의 상위 층이지만, 기초 표면은 비어 있지 않고 부드러운 캔버스이지, 거칠고 다양하며 다양하다. 풍경의 모양과 기능을 만들어 내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표면 즉, 풍경은 일련의 복잡하고 중첩된 층인 '팔림프세스트'라고 불린다. 풍경에서, 이 층들은 고대의 원고나 양피지에 글을 쓰는 것을 과대 포장하는, 팔림프세스트의 원래 의미와 다르게 상호 작용합니다. 

위에 놓인 층과 그들의 복잡한 진화의 예를 보여 주는 풍경 조각가들의 많은 극적이고 놀라운 예가 있다. 지질학자들의 메카인 뉴질랜드는 고산, 거대한 단층, 해안의 피오르드 등 다양한 장관을 이루는 지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웅장한 풍경의 발전의 근본적인 이유는 충돌하는 암석권의 존재이다. 사실 뉴질랜드는 약 6억 5천만년 전에 형성되어 1억 3천만년 전에 해체되기 시작한 곤드와나의 오래 된 초대륙의 일부이다. 뉴질랜드는 대략 8000만년 전에 곤드와나로부터 분리되었고, 지난 6,500만년 동안 태평양과 인도 사이의 경계 지역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거대한 단층선, 즉 알파인 단층이 남쪽 섬을 가로질러 남쪽 섬을 가로지르며 이 경계를 표시한다. 이 단층을 가로질러 많은 압박이 가해지고, 이것은 쿡 산의 고도가 3,764미터에 이르는 남부 알프스를 만든다. 이 산들은 아마도 연간 20밀리미터까지 매우 빠르게 상승해 왔고 지난 500만년 동안 형성되어 왔다. 남부 알프스 산맥은 또한 기후의 발현인 빙하화, 풍화, 침식의 과정에 의해 형성되었다. 그것들의 소용돌이는 타스만 해에서 나오는 습한 공기를 가두어 노출된 지역에서 연간 강수량이 1만 2천밀리미터에 이른다. 이것은 예외적으로 큰 빙하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플라이스 스토렌에서, 이 빙하들은 빙하기 동안 부피가 크게 늘었고, 거대한 피오르드가 놓인 거대한 피오르드를 조각했습니다. 뉴질랜드 서쪽 해안을 먹었어요 곤드와나와 분리된 후의 뉴질랜드의 지리적 고립은 19세기 초 유럽 식민지의 도착과 마찬가지로 동식물 군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뉴질랜드의 풍경은 수억년에 걸친 복잡한 역사를 반영하고 있고, 텍토니즘과 기후의 힘,  물리적이고 생활적인 요소들을 연결한다. 

풍경은 바위, 토양, 식물, 동물, 그리고 인간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많은 다른 그룹의 과학자들과 학자들이 그들의 연구와 관리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지리 학자들은 풍경을 그들의 주요 연구 분야라고 주장해 왔다. 그것의 오랜 역사 동안 지리학은 인간과 환경의 관계 또는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조경 팔림프세스트의 상위 층입니다. 생태 학자, 지질학자, 고고학자, 역사학자들은 또한 그들이 다른 층이나 시간대의 풍경 변화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그들의 주요 관심 주제 중 하나라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이 책의 목적은 '풍경 학자'로서 지리 학자들이 풍경을 연구하는 방법과 이유를 여러분에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지구학은 지구 표면과 그것을 형성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로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그것은 풍경의 기본적인 '캔버스'즉, 지형이나 구조물을 만들고 형성하는 과정을 다룬다. 지형학은 풍경을 하나로 묶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중심 영역에 맞게, 지리학은 다양한 분야, 특히 지질학과 지리학을 훈련 받은 과학자들에 의해 수행된다. 지질학은 또한 오늘날 하이드로지, 생태학, 기후학, 그리고 예를 들어 인간 지리학으로 연결되는 매우 학문적인 분야이다. 지리 학자들이 하는 일과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가 이 책의 중심 주제가 될 것이다. 

지구 지리학은 물리학과 화학의 실험 과학과는 매우 다른 복잡한 과학이다. 지질학과 생물학처럼, 지리학은 종종'역사 과학'으로 묘사된다. 논쟁은 화학과 같은 실험 과학에서 실험은 어디에서 언제 어디서나 기본 법 그러나, 지리학과 같은 역사 과학에서는 특정 시간과 장소의 조건에 따라 사건의 결과가 매우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규모와 위치가 동일한 지진이 반드시 두개의 다른 날짜에 산악 지형의 동일한 지역 내에서 동일한 산사태를 발생시키지는 않는다. 사물은 같지 않다–풍경은 역사를 가지고 있고 역사는 각 사건을 특별하게 만든다. 이것은 지리학을 매혹적이고 좌절감을 준다. 왜냐하면 풍경 안에서 일반 법칙을 찾기가 매우 힘들고 그래서 그것을 설명하고 관리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풍경이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추구하는 것은, 나중에 보게 될 지리학자들에게 중요한 동기 중 하나이다. 

지리학은 분명히 복잡하고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매우 간단한 세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것은 지형, 과정 그리고 시간에 따른 풍경의 개발입니다. 주제로서, 지리학은 때때로 이들 세가지 중 한가지를 다른 것들보다 우선시해 왔지만, 우리는 그것들이 모두 풍경을 설명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이것들은 지구 표면 시스템이라 불리는 것을 종종 함께 만들어 내는 지구 지리학의 빌딩이다. 이러한 문구에서 '시스템'은 서로 연결되어 작동하는 다른 요소들의 연관성을 의미한다. 개념으로서, 역사 과학에서는 역동적이고 복잡한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 종종 시스템이 사용된다. 그들은 지리학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체계화하고 단순화함으로써, 지리 학자들이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 알 수 있도록 도와 준다. 하지만 지구 지리학 시스템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지리학의 세가지 빌딩 블록이 무엇인지 설명해 보도록 하자. 

강 계곡, 산맥, 해변과 같은 지형들은 친숙하다. 로컬에서 만든 이름으로 지정할 수 있는 더 모호한 기능도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지형은 지형적 특징을 명확하게 정의한다. 지구 표면의 일부를 차지하면서, 그들은 3차원 형태를 가지고 있고 보통 퇴적물과 바위, 물, 그리고 유기적인 생명체로 이루어져 있어요. 만약 우리가(비행기로 또는 사실상 구글 어스로)지구의 육지 표면의 어떤 부분을 날아간다면, 지형이 인식할 수 있는 지형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지질학자들, 특히 19세기와 20세기 초에, 지질학자들은 이러한 지형을 식별하고, 측정하고, 이름을 짓고,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종종, 지방 단어는 그것이 발생하는 다른 나라의 지형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된다. "밸리"를 뜻하는 세르비아-크로아티아 이름으로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용어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병적으로 의식이 있는 지질학자들 또한 지형이 진짜 물체인지 아니면'자연의 종류'인지를 고려하는데 시간을 쏟았다. 생물학에서는 '종'이라는 개념과 종이 자연적인 종류인지에 대해서도 비슷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지형은 여러가지 면에서 지구 지리학적 세계의 종입니다. 하지만, 철학적으로 의식하지 않는 지질학자들조차도 지형이 생물 종을 식별하고 분류하기에 오히려 더 어렵고 미끄럽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각각의 지형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DNA와 동등한 지리학적 특성은 없습니다.



'가이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 초기 풍경 탐정  (0) 2020.04.19
지구 지질학의 창시자  (0) 2020.04.19
지구의 조경 과학  (0) 2020.04.19
지구의 지표면 프로세스  (0) 2020.04.19
지구의 풍경 15, 지반 침하  (0) 2019.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