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이아

암석과 구조

by 지식바다 2020. 5. 7.

석회석은 주로 탄산 칼슘으로 구성되어 있는 암석으로 화학적 풍화 작용, 특히 용해제 공격이 특히 뚜렷하다. 석회암은 산성의 물에 녹아 독특한 풍경을 만들어 낸다. 세계에서 가장 놀라운 석회암 풍경 중 일부는 중국 남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중국은 덥고 습한 기후 조건이 오랫동안 우세하여 장기적인 붕괴를 부추기고 있다. 하지만 석회석은 그 구성, 경도, 경화 등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용해제 변경에 대한 반응이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영국 남부의 부드러운 백악기 분필은 고전적인 석회석을 형성하는 더 단단하고, 밀도가 높고, 더 결정적이고, 넓게 관절이 결합된 탄소리층의 일부와는 매우 다른 풍경이다. e남 웨일스와 북서부 요크셔와 같은 지역의 지형. 석회암이 두껍고, 크고, 넓으며, 물의 깊이가 깊은 지역은 특이한 용해 특성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에 그것은 독특한 타입을 생성한다. 카르스트 지역은 종종 그들의 클린츠와 커진 관절들을 가진 석회암 포장 도로와 같은 표면적인 지형들을 포함한다. 그러나, 카르스트의 전형적인 지형은 표면의 물이 지하로 운반되는 닫힌 저기압이다. 이러한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요크셔주에서는 '제비 구멍'이라는 욕설을 사용한다. 닫힌 오목한 부분은 종종 부분적으로 붕괴에 의해 야기되지만, 또한 관절을 공격하는 용액에 의해 형성됩니다. 켄터키의 싱크 홀 평원과 같은 많은 카르스트 지역은 풍경을 가로지르는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습한 열대 지방의 카르스트 지역에서, 그들은 종종 극적인 원뿔형과 중국 남부의 탑과 같은 방해되는 잔여 언덕과 관련하여 발견됩니다. 마지막으로, 카르스트 풍경은 또한 지하 배수 시스템과 연관된 동굴 통로와 같은 넓은 지하 지형에 의해 특징 지어진다.

세계 환경은 지질학적으로 최근의 지질학적 시기인 4차 시기 동안 빈번하고 거대한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아 왔다는 것이 점차 분명해 지고 있다. 심지어 지난 2만년 동안, 빙하로 덮인 지구의 면적은 빙하의 최대 면적의 3분의 1로 줄어들었고, 따라서 방출된 물은 해수면을 더 높였다. 100미터 유럽의 사막의 모래 밭은 발전하여 후퇴하였고, 내륙의 호수들은 범람하여 줄어들었다.

기후의 변화는 광범위한 기간에 걸쳐 일어났다. 짧은 기간의 변화는 20세기 초 수십년간의 온난화 기간과 강수량이 적고 기온이 높았던 시기와 같은 사건들을 포함한다. 1930년대 미국의 고원 지대에 형성된 '더스트 볼' 그러나 약 1500년에서 1850년 사이의 빙하기 발전 기간을 포함하여 수백년간 지속된 변화는 또한 지난 10,000년(흔히 홀로센이라고도 함)의 특징이었다. 리틀 아이스 에이지. 빙하가 계곡을 따라 내려가게 하는 것 외에도, 이 차가운 경련은 노르웨이와 스위스와 같은 국가들에서 심각한 공중 부양, 산사태, 홍수의 기간이었다.

플라이스 스톤 내부의 변동(홀로세틴 이전의 4분의 1)은 주요 한랭 국면(글라시알이라고 불림)과 따뜻한 단계(간상체로 지속됨)으로 이루어졌다. 총 2백만년에서 3백만년 정도 플라이스 스톤 지방의 빙하로 이어지는 냉각은 일반적으로 '카인오시오스성 기후 감소'라고 불린다. 6천 5백만년 전 백악기 말기에 시작된 3차 시기 동안, 기온은 세계 여러곳에서 내리는 일반적인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20세기 초 북 대서양 지역에서는, 조건들이 광범위하게 열대의, 습한 숲 유형의 식물들을 선호한다. 많은 바위들이 그 당시의 강렬한 화학적 풍화 작용에 의해 완전히 썩어 버렸을 것이다. 플리오텐스 때에는, 냉각의 정도가 북 대서양 지역에 좀 더 온화한 식물이 존재하게 되었고, 3백만년 전에 빙하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4차 대전 중 지구를 특징으로 했던 시원한 날씨를 향한 점진적이고 고르지 못한 진행은 극심한 기후 불안정으로 바뀌었다. 기온은 오늘날 빙하기 동안 육지의 얼음판의 부피가 3배가 될 정도로 충분히 차가운 수준에 이르기까지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값들로부터 거칠게 퍼졌다. 변화의 정도가 현저했을 뿐만 아니라, 심해 중심부에서 발견된 퇴적암 기록의 증거에 따르면, 변화의 빈도가 있었습니다. 모두 합쳐서, 지난 160만년 동안에 약 17번의 주기가 있었다.

마지막 빙하 주기는 약 20,000년 전에 절정에 달했고, 얼음 층은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넘어, 대부분의 영국인들 그리고 북 아메리카까지 확장되었다. 스칸디나비아의 빙하의 남쪽에는 영구 동토층이 연결되어 있는 툰드라 지대가 있었고 지중해 북쪽에서는 삼림이 상대적으로 희박했다. 적도 지방에서는 모래 사막이 오늘날에 비해 상당히 확장되었습니다. 얼음은 지구 육지 면적의 거의 3분의 1을 덮고 있었지만, 마지막 빙하의 추가 얼음으로 덮인 지역은 북반구의 거의 모든 지역이었으며, 남반구의 약 3%를 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타고니아와 뉴질랜드에서 상당한 양의 얼음이 자랐다. 현재 연마된 빙상의 두께는 일반적인 깊이 2-3km로 4km를 초과할 수 있다. 일반적인 빙하 최대 지점의 총 얼음 덮인 면적은 현재 15x106평방 킬로미터와 비교하여 40x106평방 킬로미터였다. 땅 위에서 일어난 온도 변화는 상당했다. 영국 남부 지역에 영구 동토층 표시기가 있다는 것은 빙하기 동안 약 15ºC의 온도 하강을 의미한다. 중부 지방 지역은 아마도 4~8ºC정도로 감소했을 것입니다.

빙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보이는 풍경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빙판은 상당한 침식과 발굴을 야기했고, 화려함, 봉토, U자형 계곡, 돌 형태의 지형과 다른 형태의 지형을 만들어 냈다. 그들은 또한 캐나다의 로렌티안 풍경이 증언하는 것처럼 배수 패턴을 변화시켰다. 다른 곳에, 그들은 바위 흙과 바깥의 자갈들을 묻었습니다. 빙하의 한계를 넘어, 바깥 평원에서 불어 오는 미세한 입자들은 중앙 유럽, 중국, 뉴질랜드, 미시시피 같은 지역에서 바람에 날리는 커다란 허리 띠를 만들기 위해 자리 잡았다. 영구 동토층이 밑에 있는 툰드라 조건은 거대한 사면 불안정과 강의 침식을 야기하였고, 이는 강 바닥을 따라 여전히 매우 명백하게 나타나 있다.

여러 해 동안, 빙하와 은하계 사이의 기후 변화는 적도 지방에 영향을 미쳤고, 빙하기 동안에는 열대 지방에 존재했다고 믿어졌다. 그리고 현재 건조한 지역에서는 호수가 높은 수준에 이르게 하고 강이 흐르게 하는 아열대성 가스들이 생겨난다. 이러한 습한 단계는 천창재라고 불리며, 이들 사이의 따뜻하고 건조한 단계는 상호 작용을 한다. 습도가 높은 열대 지방을 변화시킨 기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고 널리 믿어졌다. 과거에는 사막 지역에 더 많은 물이 있었다는 많은 증거가 있다. 예를 들어, 큰 호수들은, 현재는 미국 남서부의 건조한 분지들을 가득 채웠다. 또한 다른 지역에서는 빙하기가 습도가 증가한 것이 아니라 강수량이 감소한 것이라는 증거가 있다. 이에 대한 가장 놀라운 증거는 저위도의 모래 언덕 분포에서 일어난 엄청난 확장이다. 식물성 커버가 바람에 의해 모래가 이동할 수 있을 정도로 희박하지 않는 한 해안은 대륙 내부에서 크게 발전할 수 없습니다. 강우량이 연간 약 150밀리미터를 훨씬 넘는다면, 이것은 불가능하다. 항공 사진과 위성 사진을 연구한 결과 현재 숲이나 사바나로 덮여 있는 황폐화된 고대 모래 언덕이 현재 꽤 습한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강 시대의 기후 변화는 기후 변화에 의해 부분적으로 야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어난 전 세계적인 해수면의 변화에 의해서만 중요하게 여겨졌다. 요인들 해수면의 변화는 해안선의 구조, 섬의 크기와 존재, 식물, 동물, 인간의 이주, 그리고 다음에 의해 수행된 퇴적과 침식의 정도에 영향을 미쳤다. 변동하는 베이스 레벨에 대응하는 강 그러한 변화의 영향은 대부분의 해안선을 따라 볼 수 있다. 해변 퇴적물, 산호초, 조개 껍질 침대, 가파른 절벽 등이 배경인 곳에는 신흥 해안선의 흔적이 있다. 강 계곡(리아스)의 익사한 입, 물에 잠긴 두 체인, 잠수함 지형의 노치와 벤치, 숲의 잔해 등 해안 지역의 물에 잠긴 흔적도 종종 보인다. 많은 해안들은 해수면을 높이거나 익사한 해변이 근접하게 발견되는 영국 남부 해안의 일부와 같은 출현과 침수 단계 모두의 증거를 보여 준다.

플라이스 스토센 주의 해수면 변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빙하 시대였다. 얼음판이 오늘날보다 3배나 부피가 컸을 때, 그 안에 많은 양의 물이 저장되어 바다에는 물이 적었다. 해수면이 100미터에서 170미터 사이로 떨어졌을 가능성이 크며, 이로 인해 세계 대부분의 대륙붕이 건조한 땅으로 노출되었다. 낮은 빙하 수위의 결과는 영국과 유럽 대륙, 아일랜드와 영국, 호주와 뉴기니 그리고 일본과 중국을 연결하는 것이었다. 홍해의 바닥과 페르시아 만도 육지였다. 지중해에서, 튀니지 해안에서 떨어진 곳에 큰 평원이 존재했고, 이탈리아의 대부분, 남부 프랑스, 동부 스페인 그리고 그리스의 많은 부분이 갈라져 있었다. 에게 와 이오니아 섬은 서로 육지에 연결되어 있었다. 아나톨리안 터키는 보스포루스와 다르다넬레를 가로지르는 육로로 유럽과 연결되어 있고 대부분의 키클라데스 제도는 하나의 섬으로 통합되었다.

만년설은 오늘날보다 은하계 간 동안에 조금 더 작았을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해수면이 지금보다 몇미터 더 높게 만들어 몇몇 해안 지역의 해변을 키웠을 것이다. 홀로세인에서 특히 11,000년에서 6,000년 전 사이에 해수면은 매우 빠르게 상승했다. 이러한 위반은 종종'플랑드리안 성 전환'이라고 불린다. 북해(메솔 랜드)를 범람시키고 영국과 아일랜드 사이의 육로 연결을 끊고 많은 강 계곡을 익사시켜 위업을 이루었다. 구불구불한 바위가 있는 영국 남서부의 해안선과 같은 작은 도시들 동일한 침입은 이전에 지중해 본토와 연결되었던 많은 섬들을 고립시켰고 호주와 동남 아시아 사이의 대륙붕을 침수시켰다.

해수면의 유리와 같은 변화뿐만 아니라, 빙하의 변화는 4차 시기에 지역적으로 중요했다. 빙하기 동안, 만년설이 확장되면서, 물의 하중은 지구 표면의 해양 70%에서 빙하화된 5%로 이동되었다. 이것은 지각의 국소적 우울증을 유발하여, 대륙의 여백의 이등변적인 하강을 초래하였고, 상대적인 해수면 상승으로 이어졌다. 대조적으로, 빙하가 녹으면서 생긴 얼음의 무게의 방출은 땅의 상승과 해수면의 상대적인 하락으로 이어졌다. 얼음으로 덮여 있는 지역에서 홀로센 주에서의 최대 빙하 상승 정도는 상당했다. 북 아메리카에서는 약 300m, 페노스칸디아에서는 307m였다.

풍경의 전체적인 모습은 그것이 경험한 판 구조적인 환경과 넓은 기후 변화 덕분이다. 지리학의 기술은 풍경을 보고왜 그것이 그렇게 보이는지를 설명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질학자들은 지질학자들이 최초로 불러 오는 것들입니다. 거대한 양의 데이터가 현재 지구 표면의 많은 부분의 지질 구조와 기후 역사에 대해 수집되어 왔다.

'가이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기체의 역할  (0) 2020.05.07
살아 있는 풍경  (0) 2020.05.07
지형, 지질, 기후  (0) 2020.04.29
티베트 고원  (0) 2020.04.29
우연한 만남  (0) 2020.04.29